티스토리 뷰
예로부터 신선이 먹는 열매로 불린 산수유는 다양한 약효를 지닌 귀한 약재로 많이 알려져 있습니다. 우리나라에서는 전남 구례의 산수유가 품질이 우수하기로 유명하며 국가 중요 농업 유산 3호로 선정되며 그 가치를 인정 받고 있습니다.
이번 포스팅에서는 산수유 효능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목차여기]
1. 산수유란?
쌍떡잎식물 층층나무과의 낙엽교목으로 3~4월이 개화시기이며, 잎보다 꽃이 먼저 노랗게 핀다고 해요. 열매는 핵과로 타원형을 이루며 8~10월에 붉게 익는데요. 생약명 석조, 촉조, 육조라고도 부르며 한방에서는 이를 산수유라고 합니다.
약재로 쓰이는 부분도 바로 씨를 둘러싸고 있는 붉은 과육입니다. 과육에는 여러 영양성분들이 포함되어 있는데요. 모로니사이드, 코르닌, 로가닌, 사포닌, 타닌 등의 배당체와 사과산, 주석산, 포도주산 등의 유기산을 함유하고 있으며, 비타민 A와 당분 그리고 종자에는 올레인산, 리놀산, 팔미틴산 등이 들어있어 우리 몸에 건강상 이로운 다양한 작용을 돕는다고 합니다.
동의보감과 향약집성방에 의하면 약간 따뜻한 성질로 신맛과 떫은맛을 내고 독은 없다고 합니다. 신정과 신기를 보강하고 자양강장, 수렴 등의 효능이 있으며 두통, 이명, 현기증, 해열, 월경과다, 자궁출형 등에 약재로 쓰이고, 식은땀과 야뇨증 등의 민간요법으로도 쓰였다고 합니다.
2. 산수유 효능
효능 1. 혈관건강
산수유에는 칼륨이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어 나트륨을 체외로 배출시켜 혈압을 안정시켜 주어 고혈압, 동맥경화, 심근경색 등의 혈관질환 예방에 도움을 줍니다. 또 동맥경화 예방에 좋은 불포화 지방산인 리놀렌산, 사포닌이 함유되어 혈액순환 및 혈관 건강에 효과가 있습니다.
효능 2. 신장건강
산수유는 예로부터 신장 기능을 증진하는 효과가 있다고 기록되어 있습니다. 산수유에는 코르닌, 모르니사이드 등의 다양한 성분들은 신장의 회복과 건강에 좋은 영향을 미치며 전립선의 기능 저하를 개선하는 동시에 방광의 기능을 강화하여 줍니다.
효능 3. 스테미너
산수유는 천연 남성 정력제라는 별명을 가지고 있을 만큼 사포닌, 비타민, 각종 미네랄이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습니다. 코리닌 성분은 부교감신경의 흥분 작용을 도와 남성들의 정력을 증진시키는 효과가 있습니다. 원기부족, 요통, 무기력증에 도움을 줍니다.
효능 4. 당뇨예방
산수유에 함유된 사포닌 성분은 인슐린의 분비를 촉진시켜 혈당을 낮추어 당뇨 예방 및 당뇨 개선에 도움을 줍니다. 당뇨로 인한 고혈당 증상을 억제하고, 혈관 내 콜레스테롤, 중성지방 수치를 낮춰 당욘 합병증으로 인한 신장 손상을 막아주는 효과를 줍니다.
효능 5. 면역력 증진
산수유는 따뜻한 성질의 식품으로 체력이나 면역력이 떨어지기 쉬운 겨울철에 섭취하면 좋고, 산수유에 풍부한 비타민A와 여러 항산화 성분들은 면역력 증진과 피로개선에 좋습니다.
효능 6. 갱년기 완화
산수유는 자궁출혈, 무월경, 생리불순, 생리통 등 여성갱년기 증상을 완화하는데 좋은 효과가 있습니다. 산수유를 꾸준히 섭취하게 되면 호르몬 대사 기능 저하로 인한 갱년기 증상 완화에 도움을 줍니다.
효능 7. 눈 건강
산수유에는 지용성 비타민인 비타민A 가 풍부하여 피로해진 눈을 보호하고, 시력보호, 안구건조증, 야맹증 등의 눈 관련 질환 예방에 도움을 줍니다.
효능 8. 두뇌건강
산수유에는 코르닌 성분이 함유되어 뇌의 혈액순환을 도와 뇌세포를 활성화 하여 집중력, 기억력과 두뇌 건강에 도움을 줍니다. 또 스트레스 해소 및 우울증에도 좋습니다.
효능 9. 피부 건강
산수유에는 주석산과 사과산 등의 유기산이 함유되어 피부를 맑게하고, 사포닌 등의 항산화 물질은 피부노화 방지와 주름 예방에 도움을 줍니다. 또 아토피 치료에도 좋습니다.
효능 10. 항균효과
산수유에는 세균의 세포 성분을 유출하고 세포의 형태를 파괴하는 유기산이 풍부하여 항암,항염,항산화 효과가 있습니다.
효능 11. 골다공증 예방
산수유에는 칼슘이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어 성장기 어린이의 골격 형성은 물론 고령자 골다공증 예방에도 탁월하다고 합니다.
3. 산수유 부작용
- 감기 몸살에 열이 나고 오한 증상이 있다면 복용을 피하는 것이 좋다고 합니다.
- 부종이 있고 소변이 농축되어 잘 나오지 않고 통증이 심한 경우에도 먹지 않는 것이 좋습니다.
- 열매는 도라지와 궁합이 맞지 않아 함께 사용을 피하는 것이 좋다고 합니다.
- 땀이 많은 체질이나 비위 기능이 약하여 소화가 떨어지는 사람도 복용에 주의해야 합니다.
4. 산수유 먹는 법
신맛이 강하여 열매를 생으로 먹기는 쉽지 않은데요. 바로 먹지 않고 차나 술, 즙, 효소 등의 재료로 이용하여 먹는 방법들이 있습니다. 물 대신 끓여 마실 수도 있는데요.
주전자에 물을 가득 채우고 산수유 한주먹 정도 넣어 대략 30~40분 정도 끓이다가 약불로 낮춰 다시 30분 정도를 끓여주면 된다고 합니다. 물의 진하기 정도에 따라 진한 경우 하루 3잔 정도를 권한다고 합니다.
5. 산수유 차 만들기
1) 산수유 30~60g을 물 600ml에 넣고 약한 불에 30분 정도 달인 다음 건더기는 걸러 내고 액상만 따라서 마시면 됩니다. 여기에 대추, 감초, 곶감, 오미자, 구기자, 인삼 등을 배합하여 드셔도 좋다고 합니다.
2) 산수유차는 물 600cc에 재료 6~12g을 넣고 중불로 달여 하루에 2~3잔으로 나누어 드시면 됩니다. 차로 드실 때 첫 맛은 약간 떫은 맛이 날 수 있어 꿀을 약간 첨가하여 드시면 맛내기에 좋습니다.
이상 산수유 효능, 부작용 및 먹는방법 등 자세히 알아보았습니다. 산수유 복용 계획이 있으신 분들에게 도움이 되었으면 좋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