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요즘 외식 물가와 생필품 가격은 물론이고 가스, 전기 등 공과금도 큰 폭으로 오르고 있습니다. 이것 때문에 부담을 느끼는 것은 저뿐만이 아닌데요. 그래서 생활비에 조금이나마 도움이 되고자 이번에는 알뜰교통카드에 대해 다루어보고자 합니다.
대중교통 이용을 장려하는 제도로 지하철이나 버스정류장까지 이동한 거리만큼 마일리지를 적립할 수 있고, 카드사 자체 할인까지 포함해 최대 30%까지 할인받을 수 있는 제도인데요
1월 1일부터 저소득층(차상위계층, 기초생활수급자) 및 청년층(만 19세~34세)의 교통비 부담 경감을 위해 기존 알뜰교통카드의 혜택이 대폭 강화되었다고 합니다.
그럼 오늘은 교통비를 절약할 수 있는 '알뜰 교통카드'를 자세히 살펴보고 저소득층과 청년층을 위해 어떤 혜택이 강화됐는지 알아보겠습니다.
카드발급을 바로 진행하실 분들은 아래링크(▼▼▼▼)를 통해 진행하실 수 있습니다.
알뜰 교통카드란?
대중교통을 이용하는 직장인들의 경우 매일 출퇴근 시 교통비가 발생하고 주말에도 이용한다면 생각보다 많은 금액이 지출되는 것을 볼 수 있는데요.
이를 조금이라도 줄이기 위한 방법이 알뜰교통카드를 발급받아 사용하는 것입니다. 이 카드는 대중교통을 이용하기 위해 걷거나 자전가로 이용한 거리만큼 마일리지를 적립해 지급하고 카드사의 추가할인 혜택을 통해 교통비를 최대 30%까지 절감해 볼 수 있는 교통카드입니다.
2019년 전국적으로 시범사업을 펼치며 부족한 부분을 파악하여 개선했고 편의성과 소비자에게 필요한 혜택을 높여서 현재 이용되고 있습니다.
카드사 혜택으로 교통요금 10% 할인, 마일리지 적립으로 20% 추가 할인!
알뜰교통카드는 이동시 GPS를 통해 집에서 버스 정류장이나 지하철역까지 걷거나 자전거로 이동한 거리를 측정하고 하차하고 나서 도착지점까지 이동한 거리를 측정해 카드사로부터 대중교통 정보를 수신 교통카드 앱에 입력한 출발, 도착 정보와 일치여부를 확인하여 혜택을 받게 됩니다.
카드사의 추가 할인 혜택을 더해 대중교통비를 최대 30% 절감할 수 있는 좋은 제도입니다.
평소 대중교통을 이용하기 위해 이동하는 거리가 부담스러웠다면 거리만큼 운동이 가능한 일석이조가 될 수 있으니 잘 활용해 주셨으면 좋겠습니다.
마일리지 적립요건
① 우선 사본이나 요약본의 사진을 등록하고 주민등록상 주소를 확인해야 합니다.
② 대중교통 이용을 장려하기 위한 것이기 때문에 월 15회 이상 이용해야만 마일리지를 지급할 수 있습니다.
③ 가입 첫 달에만 이용 횟수에 상관없이 적립이 가능하니, 최대한 빨리 시작하시는 게 좋겠습니다. 수도권 등 대부분 지역에서 이용이 가능하지만, 참고할 만한 지역을 살펴보시기 바랍니다.
④ 만 19세 이상 그리고 앱을 이용해야만 적립이 가능합니다.
삼성페이 이용 가능
기존에는 플라스틱 카드를 직접 사용해야 하기 때문에 삼성페이가 지원되지 않았습니다. 그러나 23년 4월 1일부터 알뜰교통카드로 삼성페이 등록이 가능해졌습니다. 등록방법 잘 확인해 보셔서 핸드폰만 들고 다니면 모두 해결되는 편리함을 느껴보시기 바랍니다.
마일리지 적립 횟수 및 지원금액
지하철 또는 버스정류장까지 보행 혹은 자전거로 이동 시 최대 800미터 내 이동거리에 비례하여 마일리지를 지급합니다.
다만, 월 지급받을 수 있는 최대한도는 44회입니다. 정기 출퇴근 지원 차원이기 때문에 22일 왕복을 가정하면 지원 한도는 최대 44회로 계산됩니다. 결국 주말은 신청 대상에서 제외된다고 보시면 되겠습니다.
편도 교통비가 2천원 미만이면 누적 금액은 250원, 2천~3천 원은 350원, 3천 원 이상은 450원까지 가능합니다. 또 미세먼지 저감조치가 발령되면 두 배를 지급받게 됩니다.
저소득층 및 청년층 마일리지 적립 상향 지원
19세 이상 기초생활수급자와 차상위계층은 교통비에 따라 최대 250~450원까지 추가 적립이 가능합니다. 또 청년층(기본 마일리지 적립 대상자 중 만 19~34세)은 일반인보다 최대 100~200원을 추가 적립이 가능합니다.
알뜰교통카드 신청방법 및 체크카드 소개
아래와 같이 네이버에서 검색하시면 신청 가능한 홈페이지에 접속하실 수 있습니다.
홈페이지 메인 화면 상단의 '카드발급안내'와 아래의 '카드발급안내' 중 하나를 클릭하면 신청 가능한 카드를 한 번에 확인할 수 있습니다.
알뜰교통카드로 신용카드 3개사, 체크카드는 3개사의 상품이 적용가능합니다. 그리고 제로페이 등을 통해서도 이용이 가능합니다.
오늘은 체크카드를 기준으로 설명드리겠습니다. 각 체크카드는 대중교통 할인만 제공하는 것이 아니라 다양한 혜택들을 함께 제공하고 있습니다. 그러니 본인의 소비패턴에 맞는 상품을 선택하시면 되겠습니다.
여기서는 다른 혜택보다는 대중교통에 초점을 맞춰 상세히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1. [신한카드] 알뜰교통 신한카드 S20
대중교통 이용 시 10% 캐시백 서비스 제공
전국 지하철, 택시, 버스 이용 시 10% 캐시백이 제공됩니다. 이외에도 이동통신 요금, GS25 편의점, 서점, 토익시험 응시료 등 다양한 캐시백을 받을 수 있습니다.
전월 실적에 따라 교통 캐시백 한도가 있음을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통합캐시백 한도 20만원~30만원 이상 : 5천원)
2. [우리카드] 알뜰교통카드(COOKIE CHECK)
5만원 이상 대중교통 이용 시 3,000원 캐시백
대중교통 외에도 11번가, G마켓 등 오픈마켓 캐시백 혜택이 있으며, 네이버페이의 1,000원 캐시백과 인천국제공항 라운지 무료 서비스가 제공됩니다.
전월 실적에 따라 캐시백 한도가 있음을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3. [하나카드] 알뜰교통 비바 e 플레티늄 체크카드
대중교통 이용금액의 15% 캐시백(월 3만원 이상 이용 시 최대 5천원 한도)
월 3만원 이상 이용 시 최대 5천원까지 15% 캐시백이 제공됩니다. 월 33,333원까지 15% 혜택을 받으실 수 있습니다.
체크카드 중 대중교통 할인과 캐시백 비율이 가장 높습니다.
또한 국내 온라인 쇼핑의 경우 2만원당 200원의 할인과 해외 직구 배송 대행 수수료 할인을 제공합니다.
지금까지 알뜰교통카드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대중교통을 이용하시는 분들께서는 지원 지역에 거주하신다면 꼭 알뜰교통카드를 만드시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앞서 말씀드렸듯이 일반 기준 최대 30%의 혜택 효과가 있으며, 해당 카드의 부가적인 혜택 또한 누릴 수 있습니다.
다만, 3개 금융사가 제공하는 교통할인뿐만 아니라 부가적인 혜택이 다르고, 전월실적 요건도 다르다 보니 본인의 소비 패턴에 맞는 카드 고르시면 되겠습니다.
함께 보면 좋은 글